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사용 설명서/IPhone

[아이폰] 동영상 이동 에러 해결 Tip

by 칼랭 2022. 5. 24.
반응형

아이폰을 PC에 USB로 직접 연결해 파일을 이동할 때, 대용량 동영상 파일의 경우 이동시 '장치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고 더 이상 파일이 이동되지 않는 연결 에러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이미지를 '잘라내기' 해서

 

 

 

 

컴퓨터의 원하는 '폴더'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잘 가는 것 같다가도 '장치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뜹니다.

이럴 때는, 아이폰 '설정'에서 '파일 전송 설정'을 변경하면 됩니다.

 

 

아이폰 바탕 화면 - 설정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아이폰] - [설정]

 

 

아래로 쭉쭉 스크롤해주세요.

 

 

[아이폰] - [설정] - [사진]

 

 

아이폰 설정 창 하단에 '사진' 메뉴를 찾아서, 

클릭해주세요.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PC로 전송] 하기에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원본 유지'로 변경합니다.

 

 

자동 vs 원본 유지

 

 

'원본 유지'로 옮기면 '사진'은 jpg로 옮겨지지 않고 HEIC로 옮겨집니다.

 

 

 

 

 

그러니 영상만 따로 옮기고, 사진을 옮길 때는 다시 '자동'으로 바꿔주세요.

 

사진을 HEIC로 옮기게 되면 여러 모로 불편하더라고요. 일부러 '돈'까지 들여가며 '코덱'을 설치했는데 실제로 윈도우 상에서 HEIC가 출력될 때 좀 버벅거린다는 느낌이 있었어요. 압축률이 어쩌구저쩌구 모르겠고, 아무튼 일부러 코덱까지 설치해야 윈도우 '사진' 기능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JPG로/자동으로 '사진' 옮겨서 사용하셔요.

 

 


 

 

2023.02.23 내용 추가

 

 

최근에는 조심조심 옮기기 때문에 큰 에러는 없었는데, 한두 달 전까지만 해도-전송 모드를 바꾸더라도 이동시 에러가 발생하곤 했고, 열심히 검색해서 사라진 동영상을 복구하는 방법도 알아내서 복구도 하고 했는데요. 무료 복구 프로그램은 처음에만 복구가 잘 되고, 그 다음부터는 또 잘 안 되더라고요. (복구를 했는데, 영상이 안 보이고 그랬는데, 두어달 지나서 다른 '폴더'에서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ㅎ)

 

그래서 제가 요즘 주의하고 있는 건, 이겁니다.

 

큰 동영상(1GB가 넘는 것)은 잘라내서 붙여넣기 식으로 옮기지 않습니다. '복사+붙여넣기'로 옮긴 뒤, 동영상이 잘 옮겨졌는지 확인하고 아이폰 안의 동영상을 삭제합니다.

 

그리고 전송 모드와 무관하게, 전송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요.

바로 USB선입니다. 선이 낡았을 경우에도 전송이 잘 안 될 수 있으니 전송모드를 바꿔도 전송이 잘 되지 않는다면 일단 USB선을 바꿔보세요.

 

이동중에 전화가 와도, 에러가 생길 수 있어요. 되도록이면 아이폰으로 다른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동시켜주세요.

 

프리미어 러시나 고프로 앱 같은 걸로 영상을 잘라서 전송해보기도 했는데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닙니다.

 

동영상 옮길 땐, '원본 유지'로 '문제 없는 USB선'을 사용해서, '복사+붙여넣기'로 전송해보세요.

저는 이게 제일 간편한 것 같습니다.

 

 

2023.04.20 내용 추가

 

 

 

 

일반적으로 '사진'만 전송할 때는 '자동'으로 해 놓고 이동을 시키게 되는데요. 드래그를 해서 한꺼번에 옮기잖아요. 이때 중간에 동영상이 끼어 있으면, 전송 시에 에러가 납니다. 이건 아시...죠? 

이럴 때는 '동영상'을 따로 일단 옮겨 주고 나서 사진을 옮겨야 해요. 동영상 옮길 땐, 일단 USB 분리한 뒤에 '원본 유지'로 설정 바꿔주고, 다시 USB 연결해서 옮겨야 합니다.

 

그런데 아무튼 이렇게 에러가 난 뒤에,

이게 동영상이 에러 파일로 하드에 저장되는 게 아니라, 애먼 '사진' 파일이 에러 파일로 하드에 저장되게 돼요.

아래와 같이 말이죠.

 

 

 

 

이거는 열 수 없는 파일이예요. 그러면 어떻게 되느냐.

에러가 난 뒤에 - 어디까지 전송됐는지 모르니까 전체를 다 드래그해서 다시 전송(복사+붙여넣기)을 한단 말이죠.

그런데 이럴 때, 중간에 이런 불완전 파일이 '하드'에 있으면 계속해서 에러가 납니다.

불완전 파일은 '다시 전송'을 실행했을 때, 뜬금없이 툭 튀어나오곤 해요.

불완전해서 아예 안 보여주고 있다가, 다시 옮길 때, '나 이렇게 불완전해' 커밍아웃 하는 겁니다.

이걸 하드에서 안 지워주면 계속 에러가 발생합니다.(복사+붙여넣기의 경우입니다. 동일 파일이 이미 하드에 있으니까, 아이폰에서 파일을 보내줄 때 '이거 뭐야!?' 하는 거 같아요.)

또는, 아이폰에 이런 파일이 있어도 전송 시 에러가 발생해요.

이런 게 아이폰에 있다면 지워주고, 

하드에 있는 경우에도 지워주고 

'잘라내기+붙여넣기'를 해서 덮어씌워주세요.

그래야 중간에 불완전하게 전송되던 파일을 덮어씌우기 해줘서 완전 전송이 됩니다.

 

한 번에 1,000개 넘는 사진을 옮기다 보면 중간에 동영상 있는지를 잊을 때가 있는데,

이럴 때 항상 이동시 에러가 나는데도 저는 까마귀 고기를 구워 먹었는지 자꾸 그냥 막 옮겨요.

오늘도 지금 10분이면 전송될 양을 30분째 끙끙대고 있는데, 하다가 너무 저 자신에게 답답함을 느끼며... 

잊지 말자는 의미로 여기 적어 놓아 봅니다.

(너무 흥분한 상태로 글을 추가해서, 정말 산만하네요. ㅎㅎㅎ)

 

혹시 전송하다 에러가 난다?

1. 전송 설정 문제 : 사진은 자동, 동영상은 원본 유지

2. USB가 낡았다

3. 대용량 동영상 파일은 '원본 유지'로 옮겨도 이동시 에러가 날 수 있으므로 '복사+붙여넣기'로 옮긴다.

4. 복사 이동 시 에러가 났을 때에는 '하드'에 옮겨진 파일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옮기거나, 에러 파일을 찾아서 지워주고 옮긴다. (잘라내기를 해서 붙여 넣기를 하면 이 부분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되도록 '복사+붙여넣기' 하세요.)

 

 


 


이상, 아이폰 대용량 파일 전송시 오류 해결 방법 안내였습니다.

 

 

 

 

와주셔서,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다들... 

파일 손실 없는, 반(?)영구적 추억 간직하시길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