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사용 설명서/한글 2020 사용 설명서

[한글 2020] 그림 넣기 ⑤ 개체 이동하는 방법(+개체 순서 바꾸기)

by 칼랭 2023. 7. 17.
반응형

▣ 개체 옮기는 방법/그림 이동시키기

그림이나 도형 같은 개체를 문서 내의 다른 위치로 옮겨야 할 때가 있죠. 개체를 클릭해서 드래그하면 개체를 옮길 수 있는데요. 경우에 따라서 개체가 옮겨지지 않기도 합니다. 개체 속성이 '글자처럼 취급'으로 설정돼 있을 때는 개체를 옮기고 싶어도 옮길 수가 없습니다. 개체를 움직일 수 없다면, 개체 배치 방식을 어떻게 설정돼 있는지 꼭 살펴보세요.

 

그럼 이제부터 개체 옮기는 방법을 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 개체를 드래그하여 옮기기

① 옮길 개체를 선택합니다.

 

 

한글 문서에서 개체 이동하는 방법

 

 

② 개체의 가장자리에 '조절점'이 생긴 상태에서, 개체를 클릭해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합니다.

 

마우스를 드래그하는 도중에는 개체 크기의 점선 사각형이 마우스를 따라 이동합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에서 손가락을 떼면 마우스 포인터가 위치한 곳에 개체가 놓이게 됩니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그림 옮기기

 

 


 

 

■ 글자판(키보드)의 방향키로 옮기기

키보드의 방향키를 눌러서 개체를 이동시킬 수 있는데요. 각 방향키마다 1회에 0.2mm씩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미세한 조정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① 개체를 선택합니다.

 

 

글자판 방향키로 그림 이동하는 방법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때까지, 글자판의 방향키(▲▼◀▶)를 눌러 개체를 이동시킵니다.

 

     □ ▲(↑) : 위로 0.2mm씩 이동합니다.

     □ ▼(↓) : 아래로 0.2mm씩 이동합니다.

     □ ◀(←) : 왼쪽으로 0.2mm씩 이동합니다.

     □ ▶(→) : 오른쪽으로 0.2mm씩 이동합니다.

 

 

 


 

 

■ [개체 속성] 대화상자에서 개체 위치 설정하기

 

 '개체 속성' 대화상자의 '위치' 항목에서 '가로'와 '세로' 위치를 설정해 개체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개체 넣는 방법"에서 한 번 정리한 적이 있죠? 한 번 더 정리해보고 실제로 인쇄를 해 보면 어떻게 나타나는지도 살펴볼게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이동할 개체를 선택합니다.

개체를 더블클릭해서 [개체 속성] 대화상자를 열고, [기본] 탭의 [위치] 항목에서 [가로], [세로] 항목을 설정합니다.

 

    [가로] 위치는 '종이', '쪽', '단', '문단'을 기준으로 개체를 놓을 지점의 시작점을 지정할 수 있고, [세로] 위치는 '종이', '쪽', '문단'을 기준으로 위치의 시작점을 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종이'를 기준으로 놓고, 가로와 세로 위치를 50mm로 설정한 예입니다. 인쇄될 종이를 기준으로  왼쪽 가장자리로부터 5cm, 위쪽 가장자리로부터 5cm 위치에 개체가 놓이게 됩니다.

 

 

종이 기준으로 개체 위치 설정하기

 

 

가로 값을 100mm로 바꾸면, 아래와 같이 오른쪽으로 5cm 더 이동합니다.

 

 

종이 기준으로 개체 위치 설정하기

 

 

기준을 '쪽'으로 놓고 수치를 50mm로 설정하면 쪽 영역을 기준으로 가로로부터 5cm, 세로로부터 5cm 위치에 그림이 놓입니다.

 

 

쪽 기준으로 개체 위치 설정하기

 

 

아래는 '종이'로 놓았을 때와 '단'으로 놓았을 때의 가로 위치의 차이를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첫번째 단의 경우 '쪽'을 기준으로 놓았을 때와 '가로' 위치의 차이는 없습니다만,

 

 

단을 기준으로 그림 위치 설정한 경우

 

 

두 번째 단에 그림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큰 차이를 보입니다.

 

 

두 번째 단의 그림 위치 설정

 

 

아래의 예시 그림을 통해, '문단'을 기준으로 설정했을 때 '위치'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볼게요.

 

 

 

 

그림을 가운데 놓은 상태에서 '문단'을 기준으로 놓고 가로 값을 10으로 변경하면 아래 왼쪽 그림처럼 이동합니다. 이 경우, '쪽' 기준과 차이는 없어요. 다시 원래의 값으로 둔 뒤에, 세로 값만 30mm로 바꿔봤더니 아래와 같이 밑으로 이동했어요. 기준은 그림이 놓여 있던 위치의 '문단'입니다. 

 

 

문단 기준으로 개체 위치 설정하기

 

 

비교해서 보여드린 그림을 통해서, 위치 기준을 정해 개체 위치를 설정해보시고요.

 

 

 

 

위치 값을 정한 뒤에는 '개체 속성' 대화상자의 '설정'을 눌러 적용을 완료해주면 됩니다.

 

 


 

■ 수직·수평 위치로 옮기기

개체를 선택하고 자판의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끌어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개체가 오른쪽 수평 위치로 이동합니다.

 

 

한글 문서에서 개체(그림)를 수평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방법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로 위나 아래 쪽으로 드래그하면 수직 위치로 개체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Shift 키를 누르고 개체를 선택해도 동일하게, 아래와 같이 마우스 포인터가 바뀝니다. 

 

 

 

 

마우스 포인터가 겹쳐진 십자가 모양(?)으로 바뀌었을 때 이동하면, 수평 위치나 수직 위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마우스 포인터 모양을 잘 보시고, 수평, 수직 이동 도구로 바뀌었는지 확인하고 옮겨 보세요.

 

 

 

 

 


 

 

■ 이동 취소하기

개체 이동 중 명령을 취소하고 이동 전의 위치에 개체를 다시 놓고 싶은 경우에는 글자판 왼쪽 상단에 있는 ESC 키를 누릅니다.

 

 

개체 이동 취소하기

 

 

 

 

▣ 개체 순서 바꾸는 방법

도형을 다룰 때 다시 언급할 것 같지만, '그림을 문서에 삽입할 때'에도 반드시 알아두면 좋을 기능이라서 미리 아주 간단하게 '개체 순서 바꾸는 방법'을 정리해볼게요. 

 

여러 장의 그림을 문서에 삽입한 상태에서, 그림의 '순서'를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여러 그림을 합성한 것 같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PNG 그림 두 개와 JPG 그림 한 개를 가지고 그림 위에 스티커를 붙인 것 같은 이미지를 연출해 볼게요. (PNG 그림은 쉽게 말해, 배경이 투명한 그림을 말합니다.)

 

 

개체 순서 바꾸기

 

 

'Wow라는 글자(png)'와 '건물 사진(jpg)'. 그리고 '표정 삽화(png)' 이렇게 세 개 그림을 문서에 삽입했어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뒤에 있는 그림은 앞의 그림 때문에 가려져서 일부가 보이지 않습니다. 뒤에 있는 png 이미지를 앞으로 꺼내와서 보이게 하려고 해요.

 

개체의 순서를 바꾸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편집 메뉴를 불러 와야 합니다.

마우스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순서'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 맨 앞으로 : 모든 개체 중 가장 앞으로 놓이게 합니다.

□ 앞으로 : 선택된 개체 순서의 바로 앞 순서에 놓이게 합니다.

□ 맨 뒤로 : 모든 개체 중 가장 뒤에 놓이게 합니다.

□ 뒤로 : 선택된 개체 순서의 바로 뒤 순서에 놓이게 합니다.

 

네 가지 하위 기능이 뜨는데요. 

여기서 '맨 앞으로'를 눌러줍니다.

 

 

개체 순서 바꾸는 방법

 

 

아! 지금 선택한 건 맨 앞에 있는 사진이라, '맨 앞으로'로 설정해도 변화가 없어요.

 

 

 

 

뒤에 있는 이미지를 앞으로 꺼내와야겠죠? 뒤에 있는 이미지는 그냥 마우스로 클릭해도 선택되지 않을 수 있어요. 삐죽 삐져 나온 부분을 클릭하면 선택될 수도 있지만, 개체가 많이 가려져 있는 경우에는 선택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Alt 키를 누른 상태로 개체 위치를 클릭하면 뒤에 있는 개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뒤에 있는 개체 선택하기 - Alt 클릭

 

 

개체가 선택되었다면, 개체 위에 마우스를 놓은 상태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메뉴를 띄우고, [순서] 항목의 [맨 앞으로] 기능을 클릭해줍니다.

 

 

 

 

Wow! png 이미지가 맨 앞으로 나옵니다.

 

 

 

 

그럼 이제, 다음 그림도 앞으로 꺼내와 볼게요.

Alt 키를 누르고 개체를 선택한 뒤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 열고, '맨 앞으로' 누릅니다.

 

 

한글에서 그림 순서가 바뀌지 않는 이유

 

 

이번 경우에는 앞으로 나오지 않았어요. '본문과의 배치' 설정이 '글 뒤로'로 되어 있어서 다른 개체들의 뒤에 박혀 있기 때문인데요. 이 설정을 바꿔줘야 '순서'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배치 설정을 '글 앞으로'로 바꿔줬어요.

 

 

배치 설정 글 앞으로로 하고, 순서 바꾸기

 

 

그림을 겹쳐서 표현해야 할 때는, 모든 개체의 배치 설정이 '글 앞으로'로 되어 있는 상태에서 '순서' 값을 설정해줘야 같은 형편에서 개체의 순서가 설정됩니다. 

 

 

 

 

png 그림을 jpg 그림 앞에 놓고, 크기와 각도를 조절하니 위의 그림처럼 됐습니다. 뭔가 생동감이 있죠?

개체 순서 바꾸는 기능을 알아두었다가 다양한 그림으로, 문서의 분위기를 연출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