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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사용 설명서/포토샵 독학기

[포토샵 기초] 레이어 블렌딩 모드 알아보기

by 칼랭 2023.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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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렌딩 모드의 정의

'블렌딩'은 섞는다는 뜻이죠. 여러 종의 커피를 섞어 새로운 향미를 만들어내는 것을 커피 블렌딩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커피 얘기?) 포토샵에서의 블렌딩 모드란 '섞는 기준'을 말합니다.

 

 

블렌딩 모드의 이해

 

 

위 그림과 같이 두 개의 그림이 연속되게 놓여 있을 때, '블렌딩 모드'의 여러 기능을 이용해 두 개의 그림을 섞어줄 수 있습니다.

 

'표준 모드'로 되어 있는 위 그림은 위에 있는 레이어가 아래 있는 레이어를 가린 상태로, 각각의 이미지가 보여집니다. '블렌딩 모드'를 다른 것을 바꿔주면 아래와 같이 해당 모드가 갖고 있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아래 그림은 Overlay 모드를 적용한 예입니다.

 

 

 

 

 

정리하자면, '블렌딩 모드'란 연속된 두 레이어를 섞을 때 어떤 기준으로 섞을지를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블렌딩 모드

 

 

블렌딩 모드를 사용하면 원본 이미지에 손상을 주지 않은 상태로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편집 실무에서 자주 이용되는 기능입니다. 어떤 블렌딩 모드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총 27가지의 블렌딩 모드가 있는데, 유사한 모드끼리 모아 선으로 구분해 놓았습니다.

각각의 블렌딩 모드에 관해 알아볼게요.

 

 

 


 

▣ 블렌딩 모드

 

 기본

⊙ 표준(Normal)

혼합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기본 모드입니다.

표준인 상태에서 두 레이어의 이미지를 혼합하고 싶다면 '불투명도'를 조절해 두 레이어의 이미지가 모두 드러나게 만들어줄 수는 있습니다.

 

 

표준 모드에서 불투명도를 조절하여 이미지 혼합한 경우

 

 

⊙ 디졸브(Dissolve)

디졸브 모드 설정 후, 불투명도(Opacity)를 조절하면 픽셀을 혼합 색상으로 대체합니다. 픽셀 단위로 혼합되기 때문에 불투명도를 줄일수록 모래알이 뿌려진 것 같은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디졸브 모드

 

 


 

 

■ 어둡게 하는 효과

⊙ 어둡게 하기(Darken)

겹쳐지는 두 개 이미지의 기본 색상이나 혼합 색상 중에 더 어두운 색상만 결과값으로 표현합니다. 아래 예시 그림을 보면, 앞에 있는 회색 그라데이션 사각형이 어둡기 때문에 밑에 있는 그림이 거의 표현되지 않는데, 밝은 색상인 빨강 사각으로 바꾸면 아래 그림이 더 선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어둡게 하기 모드

 

 

⊙ 곱하기(Multiply)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을 곱하여 표현하기 때문에 결과값은 항상 어둡게 표현됩니다.

 

 

곱하기 모드

 

 

어두운 색상은 겹쳐 표현되다 보니 검은색을 합성하면 검은색이 됩니다. 흰색을 합성하면 흰색 부분이 투명하게 처리됩니다.

 

 

곱하기 모드_검정색과 흰색 블렌딩 결과

 

 

밝은색일수록 투명하게 표현된다는 것을 감안해 효과를 적용하면 좋겠습니다.

 

 

▼ 관련 글  

※ 흰색 배경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feat. 레이어 블랜딩+레이어 마스크)

 

 

 

⊙ 색상 번(Color Burn)

'burn'이란 이름이 있으면 '어두워진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색상 번은 두 레이어를 비교하여 대비를 증가시키고 전체적으로 기본색보다 어두운 결과값을 표현합니다. 앞에 있는 이미지의 색상이 어두우면 뒤의 이미지가 보이지 않게 되죠. 흰색을 혼합했을 때는 '곱하기 모드'처럼 투명하게 표현됩니다.

 

 

색상 번 모드

 

 

 

 

※ burn : 태우다

 

 

 

⊙ 선형 번(Linear Burn)

명도를 감소시켜 기본 색상을 어둡게 표현합니다. 역시 흰색 혼합 시에는 투명하게 표현됩니다.

 

 

선형 번 모드

 

 

색상 번보다 어둡게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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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두운 색상(Darker Color)

혼합 색상과 기본 색상의 모든 채널 값을 비교해 더 낮은 값(어두운 색)의 색상을 표현합니다.

 

 

어두운 색상 모드

 

 


 

 

밝게 하는 효과

⊙ 밝게 하기(Lighten)

겹쳐지는 두 개 이미지의 기본 색상이나 혼합 색상 중에 더 밝은 색상만 결과값으로 표현합니다. 

 

 

밝게 하기 모드

 

 

어두우면 투명해집니다. 검정색 사각형을 혼합하면 아래 그림만 보이게 되고, 흰색 사각형을 혼합하면 흰색 사각형만 보이게 되죠.

 

 

밝게 하기 모드에서 검정색과 흰색 혼합 비교

 

 

⊙ 스크린(Screen)

혼합 색상과 기본 색상의 반전 색을 곱하여 표현합니다. 전체 이미지가 밝게 표현됩니다. 검은색을 혼합하면 투명하게 표현됩니다.

 

 

스크린 모드

 

 

▼ 관련 글 ▼ 

※ 검은색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feat. 레이어 블렌딩-스크린 모드)

 

 

 

⊙ 색상 닷지(Color Dodge)

대비를 감소시켜 색상을 밝게 표현합니다. 

 

 

색상 닷지 모드

 

 

흰색 상자를 혼합하면 거의 흰색으로만 표현되고, 검정색 상자를 혼합하면 투명하게 표현됩니다.

 

 

색상 닷지 모드에서 흰색과 검정색 혼합 차이

 

 

⊙ 선형 닷지(Linear Dodge)

명도 50%보다 밝은 부분의 명도를 증가시켜  더 밝게 표현합니다. 검은색은 투명하게 혼합되기 때문에 혼합하더라도 색의 변화가 없습니다.

 

 

선형 닷지(추가) 모드

 

 

⊙ 밝은 색상(Lighter Color)

혼합 색상과 기본 색상을 비교해 더 높은 값(밝은색)의 색상을 표현합니다.

 

 

밝은 색상 모드

 

 


 

 

대비를 증가시키는 효과

⊙ 오버레이(Overlay)

기본 색상에 따라 색상을 곱하기(Multiply:어둡게) 하거나 스크린(Screen:밝게)합니다. 밝은 부분은 더 밝게 표현되고,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됩니다. 회색 이미지는 투명하게 처리됩니다.

 

 

오버레이 모드

 

 

⊙ 소프트 라이트(Soft Light)

색상을 어둡게 하거나 밝게 하여 집중 조명을 비춘 것 같은 효과를 주는 혼합 모드인데, 다른 조명 혼합 모드에 비해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소프트 라이트 모드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더 밝아지고,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더 어두워집니다.

 

 

 

 

아래는 100% 검정색과 100% 흰색으로 혼합한 이미지입니다. 검정색으로 혼합하면 전체적으로 어두워지지만 가운데 빛이 강한 부분은 약간 덜 어두워지죠. 흰색으로 혼합하면 전체적으로 밝아집니다.

 

 

 

 

⊙ 하드 라이트(Hard Light)

소프트 라이트 모드와 유사합니다. 좀 더 뚜렷하게 밝은 집중조명을 받는 것 같이 표현됩니다.

 

 

하드 라이트 모드

 

 

소프트 라이트와 달리, 100% 검정색으로 혼합했을 때는 검정색만, 100% 흰색으로 혼합했을 때는 흰색만 표현됩니다.

 

⊙ 선명한 라이트(Vivid Light)

하드 라이트보다 더 강한 효과를 표현합니다.

 

 

선명한 라이트 모드

 

 

⊙ 선형 라이트(Linear Light)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명도를 증가시켜 밝게 표현(닷지)하고,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명도를 감소시켜 어둡게 표현(번)합니다.

 

 

선형 라이트 모드

 

 

⊙ 핀 라이트(Pin Light)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채도를 높여 표현하고, 어두우면 채도를 낮춰 표현합니다.

 

 

핀 라이트 모드

 

 

⊙ 하드 혼합(Hard Mix)

혼합되는 이미지의 채널 값을 원본 이미지의 RGB 값에 추가합니다. 빨강(R), 녹색(G), 파랑(B) 채널 값을 원본 채널 값에 더할 때, 합계가 255 이상이면 255 값이 되고, 255 미만이 되면 0 값이 됩니다. 0 값이 되면 해당 색상은 표현되지 않겠죠?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 텐데요. 가장 근사치에 있는 원본 값을 더해 보면요, 원본의 R 값이 45이고 혼합되는 이미지의 R 값이 122일 때, 합계가 167이기 때문에 결과 값이 0이 되어 R 값이 표현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G 값은 50 + 243 = 293 값이 나오기 때문에 최종 결과 값이 255가 되어서 R 값이 표현되죠.

 

 

 

 

참고로 RBG 기본 색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RGB 기본 색

 

 

아무튼 하드 혼합으로 두 레이어를 혼합할 경우, 결과로 나오는 모든 색상의 채널 값은 모드 0이거나 255입니다. 그래서 위의 기본 색상과 아래의 색상만 표현됩니다.

 

 

RGB

 

 

 

하드 혼합 모드

 

 


 

 

비교 평가

⊙ 차이(Difference)

원본 이미지의 색상과 혼합되는 이미지의 색상 중 명도 값이 더 큰 색상에서 다른 색상을 뺍니다. 겹친 부분의 색상을 반전시켜 보색으로 표현됩니다. 흰색은 반전되고, 검은색은 색 변화가 없습니다.

 

 

차이 모드

 

 

 

 

⊙ 제외(Exclusion)

차이 모드와 비슷하지만 좀 더 부드러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흰색은 반전되고, 검은색은 색 변화가 없습니다.

 

 

 

제외 모드

 

 

 

 

⊙ 빼기(Substract)

원본 이미지의 각 채널 색상 정보에서 혼합 색상을 뺍니다. 

 

 

빼기 모드

 

 

 

 

⊙ 나누기(Divide)

원본 이미지에서 혼합 색상을 나눕니다.

 

 

나누기 모드

 

 

나누기 모드

 

 


 

 

색상으로 작업

⊙ 색조(Hue)

원본 이미지의 명도, 채도를 혼합되는 이미지의 색상에 반영하여 표현합니다.

 

 

색조 모드 _ 그레디언트

 

 

색조 모드

 

 

⊙ 채도(Saturation)

원본 이미지의 색상과 명도를 혼합되는 이미지의 채도에 반영해 표현합니다.

 

 

 

 

회색(채도 0) 이미지를 혼합하면 위 레이어의 회색이 투명하게 바뀝니다.

 

 

채도 모드_회색 혼합 시

 

 

채도 모드

 

 

 

⊙ 색상(Color)

원본 이미지의 명도를 혼합되는 이미지의 색상과 채도에 반영해 색상을 표현합니다.

 

 

 

색상 모드

 

 

 

 

 

⊙ 광도(Luminosity)

원본 이미지의 색상과 채도를 혼합되는 이미지의 명도에 반영해 색상을 표현합니다. 색상 모드의 반대 효과를 냅니다.

 

 

광도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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