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맵시 수정하기
입력한 글맵시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모양을 다른 것으로 바꾸고 싶을 때는 '글맵시 상황별 도구 상자'에 있는 '내용 편집' 아이콘을 눌러, '글맵시 고치기' 대화상자를 불러와 편집할 수 있습니다. '글맵시 만들기' 대화상자와 같은 모양인데, 상자의 이름만 다릅니다.
먼저 글맵시를 하나 만들고,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해 볼게요.
'글맵시 편집하기'라는 글자를 넣어서 글맵시를 만들었습니다.
그런 다음, '글맵시 고치기' 대화상자를 열어야 하는데요. 이 대화상자는 '글맵시 상황별 도구 상자'에 있습니다. 글맵시 도구 상자는 글맵시가 선택됐을 때만 보이는 도구 상자입니다. 글맵시가 아닌 부분을 선택하면, 도구 상자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일단 '글맵시' 개체를 선택해서 '도구 상자'가 보이게 해주세요.
① 글맵시 만들기 아이콘 오른쪽에 있는 '내용 편집'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글맵시 고치기'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내용' '글맵시 모양', '글꼴', '줄 간격', '글자 간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나 모양을 수정한 뒤에 '적용'을 누르면, 설정을 완료하기 전에 어떻게 바뀌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내용을 '글자를 아름답게'로 바꾸고 '설정'을 누릅니다.
글맵시 내용이 바뀝니다.
▣ 문단 정렬 설정하기
문단 정렬은 글줄이 두 줄 이상일 때 '활성화'됩니다. 만약 '문단 정렬'이 옅은 회색으로 표시되고 마우스로 클릭할 수 없는 상태라면, 글줄이 한 줄밖에 없는 경우일 겁니다.
문단 정렬 설정을 위해, 다시 한번 글맵시 내용을 수정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왼쪽 정렬'로 되어 있습니다.
글맵시를 선택한 뒤 문단 정렬을 선택하면, 아이콘 아래 다섯 개의 문단 정렬 방식이 표시됩니다.
가운데 정렬을 선택합니다.
글맵시 문장이 가운데 정렬로 바뀝니다.
문단 정렬은 '글맵시' 내부에 존재하는 글의 '정렬' 방식을 결정하는 것일 뿐, 문서 페이지 공간에서 '글맵시'의 위치를 설정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글맵시의 위치는 '개체 배치' 명령과 마우스 드래그 등의 방법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개체 옮기는 방법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 그림 넣기 ⑤ 개체 이동하는 방법(+개체 순서 바꾸기)
▣ 색상 설정하기
글맵시 스타일 목록 오른쪽에 '글맵시' 색상을 바꿀 수 있게 해 주는 몇 가지 기능이 놓여 있습니다.
글맵시 윤곽선은 글자의 가장자리 색을 설정하는 것이고, 글맵시 채우기는 글자의 색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음영은 글자 색을 어둡게 하거나 밝게 하는 방식으로 색상을 설정하는 도구입니다.
■ 윤곽선 적용하기
글맵시 윤곽선을 선택하면 색상표가 나타납니다. 색상을 선택해서 윤곽선에 적용할 수 있는데요.
설정해 볼게요.
티가 잘 안 나죠? 윤곽선 굵기가 얇은 것으로 설정돼 있기 때문입니다.
두꺼운 걸로 바꿔볼게요.
[선 굵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는 [선 굵기]가 표시됩니다.
1mm로 선택해서 적용해 봤습니다.
글자를 좀 더 선명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 윤곽선을 설정하지만, 윤곽선이 너무 두껍게 설정되면 오히려 글자의 가독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윤곽선 두께는 '글꼴'의 영향도 있으니, 윤곽선을 적용하고 싶다면 두꺼운 글꼴을 선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얇으면 티가 나지 않으니, 적당한 두께의 윤곽선을 설정해주세요.
윤곽선을 다소 두껍게 설정하더라도, '투명도'를 조절하면 글자색을 많이 가리지 않아서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윤곽선 굵기 0.7mm로 설정하고 투명도 51%로 설정했을 때,
두꺼운 윤곽선이어도 글자의 가독성이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윤곽선 적용하지 않은 글맵시 디자인과 분위기가 다르죠?
색상과 투명도, 선 굵기를 적절히 조절해서 글맵시에 윤곽선을 적용해 보세요.
선 종류는 되도록 실선(―)을 적용해주시고, 다른 선 종류를 선택하고 싶다면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는지 주의하여 굵기와 투명도를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 색상 채우기
글맵시 채우기를 눌러 색상을 선택하면, 글맵시 색상을 다른 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너무 튀지 않는, 하늘색으로 바꿔 봤어요.
색상이 덜 촌스럽죠?
투명도를 조절해서 색상이 바뀝니다.
[다른 채우기]를 눌러주면, 색상표에 있는 색상 외의 요소로 글자의 면을 채울 수 있습니다.
[채우기] 탭이 열린 상태로 [개체 속성] 대화상자가 열리는데요. 여기서 [그라데이션] 항목을 체크하면 그라데이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그라데이션 설정하기
그라데이션은 여러 색을 자연스럽게 섞은 것을 말합니다. 색상은 시작 색과 끝 색, 두 가지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 채우기]의 [다른 채우기]를 눌러도 되고, 도구 상자에서 [글맵시 속성]을 눌러도 [채우기] 탭이 열립니다.
그라데이션 설정 방법 정리해 볼게요.
① [글맵시 속성]을 클릭합니다. ([색상 채우기] - [다른 채우기] 선택하거나 개체를 더블클릭한 뒤 [채우기] 탭을 눌러줘도 됩니다.)
② 그러데이션] 항목을 선택합니다.
③ 시작 색과 끝 색을 설정하고, 유형을 선택합니다.
설정을 누르면, 그러데이션이 글맵시에 적용됩니다.
≪ 그러데이션 설정 값의 정의≫
□ 시작 색 : 유형을 기준으로 시작되는 지점의 색상을 말합니다. '세로부터'의 경우 왼쪽 가장자리부터 시작 색이 적용됩니다.
□ 끝 색 : 유형을 기준으로 끝나는 지점의 색상을 말합니다. '세로부터'의 경우는 오른쪽으로 가면서 시작 색이 옅어지면서 중간부터 끝 색이 옅게 시작되어 오른쪽 끝에 끝 색이 적용됩니다.
□ 유형 : '세로'부터 '가운데에서'까지는 기본 그러데이션 템플릿으로, 그러데이션의 시작 색이 시작되는 지점을 가리킵니다.
'클래식' 이후의 항목은 색상부터 색상 혼합 정도까지 미리 정해져 있는 '템플릿'입니다.
기존의 '템플릿'을 선택하더라도, 세부 항목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변경할 경우에는 '사용자 정의'로 유형의 이름이 바뀝니다.
유형 오른쪽의 '줄무늬, 원형, 사각형, 원뿔'를 적용해 그러데이션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가로/세로 중심 : 그러데이션 시작 위치를 설정합니다.
□ 기울임 : 그러데이션 기울기 정도를 설정합니다. 0부터 359도 사이의 숫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번짐 정도 : 시작 색에서 끝 색으로 가는 중간의 '번짐' 정도를 설정합니다. 값이 작을수록 색상 간 경계선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번짐 정도를 0으로 설정하면 글자가 사라지게 됩니다.
□ 번짐 중심 : 시작 색과 끝 색이 섞이는 지점, 혹은 경계 지점을 설정합니다. 0~100 사이의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값이 작을수록 끝 색이 우세하고, 값이 클수록 시작 색이 우세합니다.
■ 그림으로 채우기
[개체 속성] 대화상자의 [채우기] 탭에서 [그림] 항목을 선택하면, 글맵시를 그림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그림 파일을 클릭해, '그림 넣기' 대화상자를 열고, 탐색기에서 그림을 찾아 '열기'를 선택해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그림으로 글맵시 내용을 채울 수 있습니다.
■ 음영 설정하기
색상을 채우는 방식으로 글맵시 색상을 설정할 수도 있지만,
[음영]을 주는 방식으로도, 적용된 색상을 기준으로 글맵시 색상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 그림자 설정하기
[그림자 모양] 위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기본 설정된(하양, 15% 어둡게, xy축 각 10% 위치) 그림자가 적용됩니다.
[그림자 모양]의 펼침 버튼을 누르면 옵션 메뉴가 뜨는데요.
□ 그림자 없음 : 그림자가 설정돼 있을 때, 그림자를 없애려면 이 기능을 눌러줍니다.
□ 다른 그림자 색 : 그림자 색을 변경하고 싶을 때, 선택합니다.
□ 그림자 설정 : 그림자 색과 위치를 사용자가 원하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정의 그림자 설정하기
① [그림자 설정] 메뉴를 클릭하거나 [글맵시] 개체를 더블클릭해 [개체 속성] 대화상자를 엽니다.
② [그림자 설정] 메뉴를 눌러 [개체 속성] 대화상자를 열면 [글맵시] 탭이 열린 상태로 표시됩니다.
개체를 더블클릭해서 [개체 속성]을 열면 [기본] 탭이 열리기 때문에 [글맵시] 탭을 클릭해 줘야 합니다.
[그림자] 항목에서 '없음'을 선택하면 그림자가 없는 걸로 설정됩니다 '비연속'으로 설정하면 비연속 그림자가 생성됩니다.
③ 비연속을 선택해주면 [색], [X 위치], [Y 위치]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④ [색] 항목의 색상 바를 눌러 그림자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x는 가로 위치, y는 세로 위치를 말합니다. x가 음수일 때 개체의 왼쪽으로 y가 음수일 때는 개체의 위쪽으로 그림자가 만들어집니다. x가 양수일 때는 개체 오른쪽, y가 양수일 때는 개체 아래쪽으로 그림자가 만들어지겠죠?
⑤ 개체를 기준으로 그림자가 어디 위치할지를 고려해서 수치를 설정하면 됩니다.
[설정]을 눌러주면, 글맵시에 그림자가 적용됩니다.
아래의 그림자 적용 예를 그림자 설정에 참고해 보세요.
그림자 모양 아이콘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 아이콘을 눌러서 그림자를 이동시킬 수도 있는데요. 각 방향에 맞게 그림자가 이동합니다.
도구 상자에 있는 아이콘(위 그림)을 눌러서 위치를 조절하면 2%씩 이동하고, [개체 속성] 대화상자에 있는 화살표로 조절하면 1%씩 이동합니다.
■ 다른 그림자 색 설정하기
다른 그림자 색을 눌러, 그림자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 설정돼 있는 그림자가 좀 진해서 글자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튄다는 느낌이 들어요. 색상을 좀 옅은 것으로 바꾸면 아래와 같이 진짜(?) 그림자 같이 배치됩니다.
그림자가 너무 오른쪽으로 가 있다 싶으면, 그림자 위치 조절 도구를 활용해 왼쪽으로 옮겨 편집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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