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사용 설명서/한글 2020 사용 설명서

[한글 2020] 인쇄 옵션 설정하기

by 칼랭 2024. 4. 12.
반응형

한글 프로그램에서 문서를 종이로 출력하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 기능인 '미리보기'와 '인쇄' 기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 미리보기

문서를 인쇄할 때에는 문서의 전체적인 레이아웃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고 출력하는 것이 좋은데요.

문서가 종이에 어떻게 인쇄될지를 미리 알아보는 기능이 '미리보기' 기능입니다.

 

'미리보기'는 기능별 도구 모음(리본 메뉴) 아래 있는 '서식 도구 상자'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인쇄 아이콘과 나란히 있습니다. 미리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전체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컬러' 보기로 되어 있는데요. 

문서에 사진을 첨부한 뒤에,

 

 

 

 

미리보기를 다시 보면 아래와 같이 '컬러' 색상이 그대로 표현된 채 표시됩니다.

 

 

 

 

컬러로 인쇄하는 것이 흑백으로 인쇄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리는데요. 인쇄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흑색 잉크로만 인쇄하거나, 혹은 흑백 레이저프린터기로 인쇄할 경우를 고려하여 '회색조' 또는 '연한 회색조'로 출력되었을 때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미리 알아볼 수 있는 기능이 '회색조', '연한 회색조' 기능입니다.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회색조로, 또는 연한 회색조로 표현됩니다.

 

 

 

 

'쪽 보기'가 기본적으로 '쪽 맞춤'으로 설정돼 있는데요.

 

 

 

'맞쪽'으로 설정하면 이어지는 두 페이지가 좌우에 위치하게 됩니다.

 

 

 

 

'여러 쪽'을 선택하여 4페이지, 6페이지 등을 한꺼번에, 한 화면에 놓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쪽을 한 페이지에 넣어 인쇄해야 할 때, 어떤 식으로 구성될 지를 미리 살펴보기에 좋겠죠?

 

728x90

 

■ 미리보기 도구

 

 

[선택 인쇄]는 인쇄 시에 '개체', '교정 부호', '그림' 등을 인쇄하거나 인쇄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그림은 중요하지 않고, 텍스트만 확인해야 하는 경우에는 '그림 개체'를 클릭해, 앞에 빨간색 체크 표시 된 것을 없앤 뒤 출력하면 그림 부분은 X자 표시만 인쇄됩니다. 검토를 위해 출력하는 경우에 활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송부받은 문서를 출력할 때, '선택 인쇄'에 그림이나 교정 부호 등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후 출력해야 인쇄물에서 누락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통 [세로]로 길게 문서를 출력하는데요. 경우에 따라 [가로]로 설정하여 출력합니다.

 

 

 

 

세로로 인쇄하는 것보다

 

 

 

 

가로로 인쇄하는 게 더 유용한 '문서'가 있는데요.

 

 

 

처음부터 용지 설정을 '가로'로 두고 할 수도 있지만, 인쇄 미리 보기를 할 때 '가로'로 바꿀 수도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터마크]는 모든 페이지에 삽입해 넣는 '표식'입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아래 챕터에서 설명할게요.

 

'세로' 문서를 '가로'로 바꿀 수 있듯이, [쪽 여백]도 미리보기 화면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출력을 위해 최대한 많은 글자가 한 페이지에 들어갔으면 좋겠다 싶으면, 쪽 여백을 '좁게'해서 출력을 하는 것도 종이를 아끼는 방법입니다. ^^

 

 

쪽 여백

 

 

[여백 보기]를 선택하면, 여백이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편집 용지 보기]를 클릭하면 설정된 용지 테두리를 녹색 선으로 표시합니다.

 

 

 

 

[쪽 보기]를 클릭해, 한 화면에 여러 페이지를 표시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해 드렸으니 넘어갈게요.

 

[손 도구]는 문서가 100% 이상으로 확대되어, 문서의 일부가 가려져 보이지 않을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손 도구를 활성화시킨 상태로 클릭하여 움직이면 보이지 않던 부분의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클릭했을 때 '쪽 맞춤'이면 '100%' 크기로 바뀌고, 100% 크기면 쪽 맞춤 크기로 바뀝니다.

 

[쪽 맞춤]과 아래 돋보기 아이콘 표시는 미리보기 비율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메뉴입니다.

 

[현재 쪽 편집] [닫기]를 선택하면 편집 화면으로 돌아가는데요. [닫기]를 눌렀을 때는 [미리보기]를 실행하기 전에 '커서'가 원래 있던 위치에 놓인 상태로 '편집 화면'으로 돌아가지만, [현재 쪽 편집]을 누르면 페이지의 첫 줄에 커서가 위치합니다.

 

 


 

▣ 워터마크 설정하기

워터마크는 문서에 출처를 표시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하는 표식입니다. 워터마크를 설정해 두면 무단복제를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리보기 도구에서 '워터마크' 메뉴를 찾을 수 있는데요.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워터마크 없음'으로 되어 있으면 워터마크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림이든, 글자든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저는 먼저 그림을 선택해 워터마크로 삽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대화상자에서 [그림 워터마크]를 선택합니다.

 

 

 

 

② 파일 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③ '그림 넣기' 대화상자가 열리면, 그림이 있는 폴더로 들어가서 워터마크로 사용할 그림을 '선택'한 뒤 '열기'를 클릭합니다.

 

 

 

워터마크가 삽입되었습니다!

 

[위치] 옵션에 '종이 기준'과 '쪽 기준'이 있는데요. '쪽 기준'은 '여백 보기'에서 보이는 빨간선이 쪽 기준입니다. 쪽 기준을 설정하고 미리보기를 하면 아래와 같이 여백을 제외하고 안쪽 공간에만 워터마크가 표시되게 됩니다.

 

 

 

[배치] 옵션에서 '글 앞으로'로 설정돼 있는데요. 글자를 더 선명하게 보고자 한다면 '글 뒤로'를 선택합니다. 문서의 가독성을 목적으로 할지, 보안을 목적으로 할지에 따라서 워터마크 설정 기준도 달라질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글자를 넣어 보겠습니다.

 

①  [글자 워터마크] 선택하고요.

 

 

 

② 글자 입력 칸에 워터마크로 쓸 문구를 입력합니다.

 

③ 글꼴, 글자 크기 등을 선택한 뒤, [설정]을 눌러 작업을 완료합니다. 

 

 

 

글자가 워터마크로 삽입되었습니다.

 

 

※ 사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feat. 워터마크)


 

▣ 인쇄하는 방법

파일 메뉴에서 '인쇄' 명령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Alt + P를 눌러 '인쇄' 대화상자를 실행합니다.

 

 

 

 

 

또는 서식 도구 상자에서 '인쇄' 아이콘을 선택하여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프린터 선택'에 선택된 프린터기가 현재 켜져 있는 상태인지 확인하고 인쇄 범위인쇄 방식을 설정한 뒤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 인쇄 범위

□ 모두 : 현재 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인쇄 범위로 설정합니다.

□ 연결된 문서 포함 : 연결된 문서도 인쇄 범위에 포함하여 인쇄합니다. 연결 문서는 '문서 정보'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현재 쪽 : 커서가 위치한 페이지만을 인쇄 범위로 설정합니다.

□ 현재까지 : 첫 번째 페이지부터 커서가 위치한 페이지까지를 인쇄합니다.

□  현재 구역 : 커서가 위치한 구역을 인쇄합니다.

□ 현재부터 : 커서가 있는 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인쇄합니다.

□ 일부분 : 사용자가 인쇄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번호를 임의로 입력하여, 특정 페이지만 인쇄합니다. 연속된 범위를 설정(2-4와 같은 방식)하거나 각각의 페이지 번호를 입력(1,4,19와같은 방식)하여 페이지를 설정합니다. (2-4, 6, 10과 같이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인쇄 매수

   '매수'가 1이면, 설정된 범위의 문서가 한 번만 출력됩니다. 2이면 두 번 출력됩니다.

 

 

 

■  인쇄 방식 

□ 기본 인쇄 : '자동 인쇄'와 '공급 용지에 맞추어' 중에서 선택하여 인쇄할 수 있습니다.

□ 나눠 찍기 : 작은 종이 여러 장에 나누어 인쇄합니다.

□ 모아 찍기 : 종이 한 장에 여러 쪽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 빈 쪽 없이 이어서 인쇄 : 모아 찍기 시에 이 옵션을 선택하면 빈 쪽 없이 인쇄됩니다.

□  소책자 모양으로 찍기 : 인쇄 용지 한 면에 두 쪽씩, 용지 한 장에 총 네 쪽이 인쇄됩니다. 양면 인쇄가 가능한 경우에만 활성화됩니다.

□ 끊어 찍기 : 지정한 페이지만큼 인쇄한 후 잠시 멈춥니다. Enter 키를 누르면 인쇄가 재개됩니다. 문서량이 많아 나눠 묶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편리한 기능입니다.

□ 역순 인쇄 : 문서의 마지막 페이지부터 인쇄합니다.

□ 절약 인쇄 : 문서를 회색조나 연한 회색조로 인쇄합니다. 특히 연한 회색조로 인쇄를 하게 되면, 레이어프린트의 경우 토너를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  프린터 용지

종이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  설정

프린터 기종에 따른 '옵션' 설정을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  고급 선택

프린트별 고급 선택 사항을 설정합니다.

 


▣ 소책자 모양으로 찍기

예전에는 한글에서, 용지 한 면에 두 페이지씩 인쇄가 쉽게 됐던 것 같은데 어찌 된 일인지 저는 이게 활성화가 계속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설정'에 들어가서 '프린터기 설정 옵션'을 달리하여 인쇄를 하는데요. 

 

혹시 저처럼 한 면에 두 페이지 인쇄가 안 되는 분이 계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① 문서 작성을 완료한 뒤, Alt + P를 눌러 '인쇄' 대화상자를 엽니다.

 

②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는 엡손 잉크젯 프린터를 사용하는데요.

아래와 같이 프린터기 속성이 표시됩니다.

 

 

 

Printing Presets을 보면 Document - 2-Up 이란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합니다.

 

 

 

 

 

그러면 1, 2페이지를 한 페이지에 출력하는 기능이라는 설명이 아래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른 뒤에, '인쇄' 대화상자에서 '인쇄'를 클릭해 실행을 하면, 두 페이지가 양 쪽에 위치한 출력물을 받아 볼 수 있게 됩니다.

 

 

HP 흑백레이저젯도 연결되어 있어서, 프린터 속성만 한 번 열어봤어요.

아래 그림 보시면 '한 면에 인쇄할 페이지 수'가 있는데, 여기 숫자를 2로 선택해주면 한 면에 두 페이지가 인쇄됩니다.

 

 

 

 

인쇄와 관련해서, '미리보기'와 '워터마크 넣기', '인쇄 옵션 설정하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정도면 아무 문제 없이 문서를 출력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혹시라도 인쇄가 되지 않는다면, '보안 문서'인지, '읽기 전용 문서'인지 등등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력을 할 수 있는 권한을 사용자 본인이 갖고 있다면, 문서는 문제 없이 출력될 테니 만약 인쇄가 되지 않는다면 '권한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한 뒤에 인쇄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콘텐츠 내용(글, 이미지)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