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사용 설명서/일러스트레이터 독학기

오브젝트 선택(Select Tool), 이동, 복제 방법

by 칼랭 2024. 3. 14.
반응형

 오브젝트를 이동하거나 변형하기 위해서는,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선택 도구'는 일러스트레이터 편집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도구입니다. 도구바에서 선택 도구를 꾹 눌러 선택한 뒤, 오브젝트를 클릭해 '선택'해야 색상을 바꿀 수도 있고, 옆으로 옮길 수도 있으며, 형태를 변형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선택 도구'를 사용하여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이동하고, 복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선택 도구 활용법

도구바에서 '선택 도구'를 클릭한 상태로 아래의 작업을 진행해 볼게요.

 

 

 

 

■ 오브젝트 선택하기

오브젝트를 한 번 클릭합니다.

 

 

 

 

오브젝트가 선택되면 주변에 바운딩 박스개 생성됩니다.

 

 

 

 

아트보드의 여백을 클릭하면 선택이 해제됩니다.

 

 

728x90

 

 

■ 여러 개의 오브젝트 선택하기

① 첫 오브젝트 선택 후,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다른 오브젝트들을 선택합니다.

 

 

 

 

여러 개가 선택된 상태에서 개별적으로 선택을 해제해야 할 때에도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오브젝트를 클릭합니다.

 

 

② 선택하고 싶은 오브젝트가 모두 포함되도록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오브젝트 이동하기

① 드래그하여 이동하는 법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오브젝트가 이동합니다.

 

 

 

 

 

② 속성 값을 수정하여 이동하는 법

드래그하여 이동할 때 이동하는 거리가 표시되는데요. 이동한 거리만큼을 '변형' 속성의 X축 값에서 빼면, 아래와 같이 원래 위치로 돌아갑니다.

 

 

 

 

속성을 이용하면 이동하고 싶은 거리를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어서 동일한 거리만큼 오브젝트들을 이동시켜야 할 때 유용합니다.

 

 

도구바에서 '선택 도구'나 '직접 선택 도구'를 더블클릭하면

 

 

 

 

'이동' 대화상자를 열리는데요. 여기서 가로/세로 위치를 수정하여 위치를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수직/수평 이동하기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수평으로 드래그됩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위나 아래로 드래그하면 수직으로 드래그되죠.

 

 

 

 


 

 

오브젝트 복제하기

동일한 오브젝트를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기존의 오브젝트를 복제하여 사용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작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니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할게요.

 

 

 

 

 

□ 기본 복제 방법

윈도우에서 통용되는 '복제' 단축키가 있는데요. 바로 Ctrl + C(복사하기/복제하기)와 Ctrl + V(붙여넣기)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도 이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어떻게 '복제'되는지 살펴보고 이어서 다양한 복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선택 도구를 클릭합니다. 

② 오브젝트(사과)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③ Ctrl + C를 눌러 복제합니다.

④ Ctrl + V를 눌러 붙여 넣습니다.

 

 

 

 

 

⑤ 복제된 오브젝트를 드래그하여 필요한 위치에 이동시킵니다..

 

 

 

 

 

Ctrl + V로 붙여넣기 할 경우에는, 아트보드의 정가운데, 최상위에 오브젝트가 위치하게 됩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선인장' 오브젝트를 Ctrl + C 누르고, 이어서 Ctrl + V를 누르니 아래와 같이 정가운데 위치에 붙여넣기 되었습니다.

 

 

 

 

 

 화면 정가운데 위치에 '기존에' 다른 오브젝트가 존재한 상태라면, 그 위에 복제된 오브젝트가 '붙여넣기' 됩니다.

 

 

 

 

 

□ 제자리에서 한 수준 앞으로 붙여넣기

Ctrl + C로 복제한 뒤, Ctrl + F를 누르면 오브젝트가 있는 위치에 바로 복제되기 때문에, 두 오브젝트가 겹쳐져서 하나인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복제된 오브젝트를 클릭해 드래그하면 뒤에 있던 '기존 오브젝트'가 보이게 됩니다.

 

 

 

 

 

□ 제자리에서 한 수준 뒤로 붙여넣기

오브젝트를 복제하고 나서, Ctrl + B를 누르면 기존 오브젝트의 뒤에 새로 복제된 오브젝트가 위치하게 됩니다.

 

 

  제자리에서 최상위로 붙여넣기

여러 개의 오브젝트가 거의 동일한 위치에 놓여 있을 때,

 

 

 

 

Ctrl + Shift + V를 눌러주면 복제된 오브젝트를 맨 앞에 붙여넣기 해줍니다.

 

 

 

 

오브젝트가 너무 겹쳐 있어서 선택하기 어렵다면, '레이어 패널'에서 선택해주세요.

 

 

 

 

 

  복제와 이동을 동시에 : Alt + 드래그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Alt 키를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 두 개가 겹쳐진 모양으로 바뀝니다.

Alt 키를 누른 상태로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이동시키면 복제 단축키 없이 바로 오브젝트가 복제된 상태로(=새로운 오브젝트가 생성된 채로) 이동됩니다.

 

 

 

 

 

이어서 Ctrl + D를 누르면 복제한 오브젝트와 같은 방향, 간격으로 복제됩니다. 

Ctrl + D를 한 번 더 눌러 세 개의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다단 복제하기

오브젝트를 같은 거리만큼, 같은 방식(수평, 수직 등)으로 여러 번 이동시켜야 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 다단 복제입니다. 이 기능은 패턴 만들기에 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앞서 Alt 키를 누른 상태로 오브젝트를 드래그하면 드래그한 위치에 복제된 오브젝트가 새로 추가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바로 Alt 키를 눌러도 됩니다) Alt 키를 눌러 겹쳐진 화살표 모양의 포인터가 생성됐을 때, Shift 키를 누르고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수평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정 거리만큼 이동시킵니다.

X축 속성값을 확인해 보면 63.886mm 이동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번 이동한 기록이 있는 상태로 Ctrl + D를 누르면, 직전에 이동한 거리 만큼 동일한 방식으로 이동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